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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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rpg 게임인 일랜시아라는 게임에서

특정유저가 패킷을 이용한 패킷핵을 이용하여 게임 유저들을 팅구는데요

혹시 패킷팅핵을 보시고 방지 프로그램같은걸 만들어 주실수 있으신분 계실까요 ?

사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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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방지프로그램을 만들어 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제안드려보려 합니다.

 

그에 앞서 아래와 같은 질문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저는 일렌시아를 안해봐서 서버 클라가 어떤 방식인지 감도 안오고 모르겠습니다만...

 

1. 유저가 유저에게 패킷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건가요?(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가 연결되는 방식인가요?)

2. 패킷이 변조되어서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오류를 범하게 하는 형태인가요?

 

1번 yes 2번 yes : 클라이언트에서 잘못된 오류에 대해서 예외처리 진행

1번 yes 2번 no : 클라이언트끼리 패킷을 주는 방식에 대한 제한처리

1번 no 2번 yes : 서버가 잘못했네.

1번 no 2번 no : 서버가 잘못했네2.

 

아래 두 상황은 반쯤 장난이지만, 실제로도 서버가 잘못했을 확률이 거진 99%입니다.

 

이 외의 상황인지는 알수가 없으니 제 경험에 의거해 답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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