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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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안녕하세요.

바쁘신 분들 위해 읽기 편하시라고 질문과 잡설을 나눴습니다.

저는 언리얼 엔진을 이용해 10명 위아래 정도로 작은 규모의 소규모 멀티플레이 rpg 게임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근데 직접 엔진과 코딩을 다루기 앞서, 아무리 찾아도 해결되지 않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질문

먼저 게임 클라이언트를 제작할 때도 싱글 플레이 게임과 멀티 플레이 게임이 코딩 방법이라던지 조금 다른가요?

서버와 교류를 위해 추가적으로 집어넣어야 하는 스크립트가 있다던지...

그리고 제 목표는 서버를 대여받거나 제가 호스트가 되는게 아니라,

흔히 스팀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식처럼 플레이어 중 누군가 호스트가 되는 리슨서버 형식이나,

혹은 플레이어가 직접 개인의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생성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런 멀티플레이 방식을 구현하고싶을때 참고할만한 것이 있을까요?

-

프로그래밍을 전혀 알지 못하는데다 주변에 배울만한 곳도 없어 검색에만 의지하는데,

기초지식도 없으니 많이 있는 정보들 중 어느 것을 채택해야할지도 모르겠어서 찾다 찾다 결국 여기에 와서 질문하게 됐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답변해주시면 정말 더욱더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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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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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먼저 게임 클라이언트를 제작할 때도 싱글 플레이 게임과 멀티 플레이 게임이 코딩 방법이라던지 조금 다른가요?

클라이언트에서 싱글 플레이와 멀티 플레이의 차이점이 있다면, 서버와 통신한다는 점이겠죠. 이를 위해 통신 함수를 구성하고, 서버로 부터 받은 데이터(패킷)을 게임상에 적용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언리얼 클라이언트에서는 통신을 Runnable Thread를 사용자가 따로 만들어서 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 이런 멀티플레이 방식을 구현하고싶을때 참고할만한 것이 있을까요?

서버를 직접 구현하실건지 언리얼에서 제공하는 dedicated server를 사용하실건지 선택하셔야 할 텐데,

dedicated server를 사용하신다면, ue4 가이드를 보시길 바랍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ko/Gameplay/Networking/Server/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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