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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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ㅎㅎ

현재 Node.js로 만든 게임서버를 집에서 돌리고 있는데

모바일 LTE환경에서도 외부 접속이 잘 되도록 구현은 해둔 상태입니다.

 

그런데 만들다보니 궁금한 점이 생겨서..

나중에 게임 배포하고 나면 해외 유저도 제 게임서버로 접속할 수 있나요? 아니면 특별하게 어떤 작업이 또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맘편하게 아마존 쓰면 되지 않냐 하시는 분이 많지만

직접 겪어보는게 직성에 맞아서 ㅋㅋ

속도도 너무 빨라서 좋은데 해외에서 접속하면 그 쪽 인터넷이 많이 느린건 알고 있지만 접속 자체가 잘 되는지 궁금합니다!

서버 고수님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게 배우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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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에서 접속하게 만드셨으면 되겠죠.

근데 문제는 그게 아닐텐데......ISP에서 걸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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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마다 제한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현재 80번 포트로 뚫어놓은 상태고,

ISP에서 막히는 경우를 미리 방지하려면 통신사에다 뭔가 신청해야되나요?

트래픽이 많아져서 갑자기 차단을 먹는다든지 그런 경우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ㅎㅎ
문제는 상업적으로 사용할수 없는 인터넷 환경을.....

갑자기 트래픽이 폭주하면 ISP에서 확인하려 하지 않을까요? 그럼 ISP에서 임의로 막던지, 포트를 막던지 할 경우가 생길텐데 위험하죠.

외부에서는 이 서버 터졌다! 라고 인식할수도 있고.

 

거기가 상업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계약 위반이니 ISP에서 계약종료를 시킬수도 있는거죠... 그래서 상업용으로 전환 해야되겠죠
아하.. 제가 아직 서버 운영 경험이 없다보니

처음 알게된 사실이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좀 더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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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IDC 에 서버를 구축해서 서비스 돌리는중이구요
(이건 앞서분들이 이야기 하셨다 싶이 잘리지만않으면)
딱히 차이는 속도 뿐이겠죠

수십개의 서버를 서비스 했는데
기억에남는 문제점이라면.

 

동남아쪽은 굉장히 접속이 불안정하네요.
미국이 위치상으로는 제일 반대쪽인데.

어떤식의 서비스이냐(응답속도가 중요하냐 아니냐)
따라서 유저가 1초 정도에 달하는 응답을 느낄수도 못느낄수도 있겠죠

가장 궁금해 하시는 서비스가 잘 되냐 아니냐 에 대한부분은
북미로 위치가 찍히는 유저들도 별 문제없이 잘 게임은 하고있습니다.

단 PVP 가 들어간 실시간 통신을 요하는 게임은
대륙별로 서버를 따로두는게 정석이지 싶습니다.

일단 인도 유저와 한국유저가 PVP 할때도
지연이 꽤 됩니다.

다만 이것도 서비스에따라서 "입력동기화"
같은 기술을 쓰신다면 2초정도까지는 커버하실 수 있을거에요.
answered (19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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