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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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제가 구현하려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플레이어가 칼을 휘둘러서 몬스터를 공격한다고 가정했을 때(칼 휘두르는 애니메이션의 총 프레임은 10이라 가정),

 칼 애니메이션의 프레임이 7이 되었을 때 컬라이더를 활성화시켜서 충돌체크하는식으로 구현하고있습니다.

7정도부터가 실제로 몬스터에게 휘두르는 구간이라 그정도로 잡았습니다.  

즉, 특정 프레임을 기준으로 컬라이더를 온오프하게 구현하기도 했는데, 실제 현업에서도 프레임을 기준으로 이벤트를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상용엔진에 다 있는 기능들이긴한데, 혹시나 현업때는 어떻게하나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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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처음부터 충돌박스를 활성화시키고 이벤트발생시 무효화한다거나 일정 시간내에 해당 영역에 충돌요소를 체크하기도 합니다.

2D나 3D에 따라서 다르지만, 게임 장르에 따라서도 천차만별입니다.

딱 정해진 건 없고 해당 상황에 따라 맞는걸 구현하시면 됩니다.

다만 충돌처리를 할때 어느 상황에 종속되는건 피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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