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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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시절에 유니티 맛보기로 아주 조금 다뤄봤고 따로 게임학원에서 윈도우API로 1~2개 게임 만들어본 적은 있습니다.

친구가 같이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는데 취미로 하는거라 간단한 보드게임이나 미니게임 정도 만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잘해봐야 방치형 정도 생각하는데 친구왈 페르시아의 왕자 같은 게임이나 Life is Strange 같은 스토리 게임이나 카드 게임 만들고 싶다고...

 

보통 지인과 작은 게임 만든다 치면 유니티 쓰는 경우가 많겠죠? 모바일로 하는지는 확실하진 않고 다이렉트 11 책 있는데 마침 공부할 의향이 있기도 하고 2D게임은 직접 코딩해서 만들어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구요...

미니게임 정도 씬 2~3개 정도는 직접 만들어보고 유니티로 옮겨도 괜찮을까요? 친구도 코딩 좋아하지만 디자인 위주로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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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답변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만들 경우에는 게임에 들어가는 다양한 기능들
(수학 연산부터 자료 다루고 메모리 다루고 문자열 다루고 이미지 다루고 등등등등..특히 멀티플랫폼 출시 경우 모든 플랫폼 별로 작업할게....)
구현해야하고 그리고 편히 만드려면 툴이 있는게 좋은데 툴도 만들어야하고 여러가지로 만들어야하는게 많고 거기에 실수하던 잘못 짜면 누수나 성능 저하 등이 생길 여지도 있죠
그래서 시간적으로도 검증적으로도 상용 엔진을 사용하는게 편하고 빠르기 때문에 실제 사업적으로 만드는 게임들은 인디쪽이라도 상용 엔진을 주로 쓰죠 더구나 에셋 부분도 영향이 크기도 하고요
물론 기존에 툴이나 엔진 잘 만들어놓은 상태라면 별개 문제겠지만 제로에서 시작한다고 치면요

그래서 공부 목적도 상당히 포함된 그리고 시간적 제한도 없을 경우 직접 만들어보는게 좋고 아니라면 엔진 쓰는게 낫죠

 

그래서 일단 취미인 것을 생각하면 어떤 선택을 하던 다 괜찮아보입니다
PC 타겟에 3D가 목적이라면 왠만해서 상용화 엔진 쓰시라고 하고 싶고 2D라면 상관 없을거 같네요
다만 모바일까지 고려하시려면 출시 관련 나중에 삽질하면서 해야할게 좀 있습니다 최적화 부분도 그렇고요 그리고 directx 류는 쓰시면 안되고요
구지 direct2d든 3d로 만드는 2d든 쓰시려면 그래픽스 처리 부분을 멀티 플랫폼 고려해서 잘 디자인 하셔야할겁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는 모바일에서 쓸수있는 SDL이나 다른 2d 라이브러리를 쓰셔야할거고요

하여튼 뭐 만드시고 싶은 게임들 보면 구지 그런거 안 쓰고 쯔구르나 game maker 류 같은 여러가지 쉽게 게임 만들 수 있는것들 있는데 그런걸로도 개발 가능하니 기획 뽑아보시고 결정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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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됨
공무원이라 수익 목적은 힘들거 같고, 취미로 남는 시간마다 공부하려구요~ 20대 중반인데 1년정도 투자해보려고 합니다.

3D는 생각해본적은 없네요. 수익이 나면 모를까 어렵고 일단 이것저것 만들어 보자고 생각은 했는데 2D로도 충분하겠고 오늘 만나서 뭐 만들지 얘기해보려고요.

다이렉트11 물방울책인데 3D 위주 내용이고 유니티도 3D로 2D 만드는거 같아서 그렇게 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퍼즐 등 미니게임이나 간단한 스크롤 RPG 정도 계획중인데 2D 게임은 직접 구현해보는걸로 기울어진 상태네요 열심히 해볼게요!
유니티 만드는데 DX 11는 전혀 관련 없고 유니티가 3D로 2D를 만들 수 있는거지 무조건 그렇게 하는건 아니에요
하여튼 뭐 수익 목표도 아니고 빠르게 만들어야하는 것도 아니고 직업 준비도 아니니 그냥 끌리시는거 공부해서 하시면 되죠

그럼 열심히 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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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물을 완성하고 싶다-> 유니티

작업물보단 내부 구현을 알고 싶다-> 다렉 직접 구현

정도가 되지 않을까요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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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쪽 2D 게임 같은 경우는 진짜 어쩌다 언리얼나 자체나 타 엔진, 간간히 코코스2D, 대부분 유니티 인걸로 몇년 전 통계에서 본적 있습니다

그리고 스팀 같은 경우는 올해 9월초 통계인데 2021년 출시 게임 사용 엔진이
(가격 4.99달러 이상, 최소 리뷰 50개 이상인 게임들 기준)

유니티 - 342
언리얼 - 119
알수없음(자체 엔진이나 프레임워크 등 알려지지 않은 엔진들) - 104
GameMaker - 21
Other(오우거 엔진 같은 알려진 여러 오픈 소스 엔진) - 20
RPGMaker - 20
Ren'Py - 14
XNA -1
이렇게 사용해서 출시 했다네요

이 중 3D 게임 빠지면 알수없음이 언리얼보다 많을거 같고 유니티도 반 이상 줄거 같긴한데 그래도 가장 많이 쓰는 엔진이긴 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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