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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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6살이고 원래 게임 개발을 준비하려고 했지만, 9월부터 지방 전산직 9급으로 근무하게 되서 그냥 취미삼아 공부하려고 합니다.

2019년 초에 윈도우 API 로 따로 학원에서 4달간? 공부하면서 간단히 씬 한두개로 게임을 만들어 본 적은 있고, 진짜 단순한 프레임워크도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다이렉트 X도 공부하다 사정이 있어 관뒀는데 후회되더라고요...

 

"DirectX 11 을 이용한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물방울책)

작년 1월에 중고로 샀던 책인데 이 책이 말 그대로 이론 위주의 책이라 실제 게임과 관련된 예제는 거의 없더라고요. 2D 게임을 만들고 싶은데 3D 관련 내용만 많구요... (실제로 이론만 봐도 만들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객체 간의 충돌이나 애니메이션, 카메라 스크롤, 길찾기, UI 등 게임 구성 요소 관련해서 예제를 보고 싶은데 같이 참고할 만한 책이나 자료, 인강 등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료더라도 상관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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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답변

일단 번역서 기준으로 Dx11 서적이 2권인가 3권 밖에 없습니다
2권은 기본 Direct3D 다루는걸 기준으로 써져있고 한권은 실무에서 주로 쓰는 쉐이더쪽 관련 된 책으로 알고 있고요
그 외로 2d 게임 만드는 서적이 있었던거 같은데 11로 하는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2D 게임 개발은 Direct2D나 SDL로 하시는게 낫다고 생각은 합니다
뭐 Direct2D도 초기에는 렌더타겟 잡아서 만드는 방식이였다가 버전 업하면서 11처럼 디바이스 만들고 체인 연결하고 어쩌고 하는 방식으로 바꿔서 dx11하고 디바이스 얻어오고 세팅하는게 거의 같아졌네요(뭐 여전히 예전 방식으로도 잘 동작하지만요)
그래서 결국 3D적인 깊이 들어가는 부분 제외하고 보면 화면에 띄울 때 표면 만들고 거기에 텍스쳐 입혀서 띄우고 하냐 아님 그냥 이미지 자체를 간편히 띄우냐 정도가 간략하게 2D 게임 만들 때에서 dx2d냐 dx11 3d로 2d 만드는 차이 라고 생각되고요

일단 api로 프레임워크 만들고 게임 만든 경험 있으시면 이런 기본적인 이미지 띄우고 어쩌고 부분에서의 지식보다는 게임 로직을 어떻게 만드는 부분에서 막히시는거 같네요
 

솔직히 각 파트별로 깊이들어가면 엄청 다양해져서 각 주제로 서적 하나씩 써도 될 것들이라 책 한권에 다 있는 경우는 적긴 하지만 그래도 좀 도움 될 수 있는 올인원 형태 서적들을 추천드릴게요

대략 이 3가지 서적 정도 인거 같은데요

게임 프로그래밍의 정석(세가의 신입 사원 교육 과정에서 배우는)

이 서적 단점은 초반부는 텍스트기반으로 푸시푸시 형태 게임 만들다가 그래픽스쪽 들어가는 부분에서
저자의 자체개발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게임을 만드는 부분이 조금 단점이라면 단점인데 그래도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것들 배우기에는 좋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또는 Game Programming in C++
이 두 서적은 같은 저자의 서적인데 첫번째것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것들을 모아둔 형태라면 두번째것은 초반에 SDL, 그 후에는 opengl로 게임을 만들면서 앞에 서적에 나온 내용들을 적용하면서 알려주는 형태 서적이에요
라이브러리는 다르지만 그 부분만 directx로 쓰시면 그대로 적용 가능하다고 봐요

 

그 외로 장르별 또는 로직 부분에서 세부적으로 필요한 것들 나와 있는 서적으로는

3D 게임 비주얼과 연출의 기술, 매니악스라고 붙은 서적들 정도 있겠네요

answered (50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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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Programming in C++ 이 괜찮은거 같네요!

DX11 텍스처까지만 배우다가 미니게임 간단히 만들어보면서 참고해볼게요.
아 위에 빼먹은 내용이 있는데요 저 올인원 서적 다 3d 게임 개발에 초점이 맞쳐져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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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취미삼아서 하시는거라면 그냥 상용엔진으로 게임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굳이 다렉으로 하실필요가 없어요. 다렉 설정부터 프레임워크짜는거까지 취미로 하실만한게 아닙니다 사실.. 구글링하면 기본적인 프레임워크는 누가 잘 정리해서 다 올려놓긴했는데 솔직히 취미면 유니티로하시는게 시간적으로나 멘탈적으로나 훨씬 좋습니다.
answered (24 point)
상업적 용도나 완성도 높게 만들 생각 없고 책 산것도 아깝고 해서 1년넘게 걸려도 하루에 1~2시간 정도씩 이론 어느정도 공부하고 처음부터 복잡하게 만들 생각은 없어요.

유니티도 괜찮긴 한데 아예 처음부터 코드만으로 게임 만드는 것에 빠져서요 ㅎㅎ 원래부터 다렉을 한번 써보고 싶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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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비슷하게까지 들어가면  사전 정보로 제시해야할 것들이 많아지고 책이 분권 될겁니다.

2권은 안팔리겠죠.

 

엔진을 써서 알려주는 경우도 난이도가 있는 예제는 거의 없잖아요.

하물며 dx에서 시작해서 뭘 만드는 경우라면... 그걸 또 책으로 낸다면..

학생때를 떠올려보면 dx를 처음 배운 뒤 2d 수준으로 게임을 완성하는데 약 1년 걸렸었고.. 3d배우는데 다시 1년?

사실상 그런책은 수요가 없다고 봐야..
answered (154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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