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2 votes
495 views
요구사항이 있을때 뷰만 수정하던지 비즈니스만 수정하던지 유지보수하기도 쉽고 분석도 용이해지기 위해서 좀더 나은 디자인패턴을 적용하는 것일텐데, 아무리 생각해도 컴포넌트형태로 되어 있는 구조에서는 MVC패턴이 어울리지 않는 느낌을 요새 많이 받습니다.ㅠㅠ

뭐 간단한거 하나 수정하자고 몇개의 스크립트를 수정하는건지...

그렇다고 뒤집어 엎을수도 없고 ㅠㅠㅋㅋㅋ
asked (99 point) , 495 views

3 answers

+4 votes
우수 답변
MVC 디자인 패턴은 하나의 모델을 수정시 여러 View 동시적으로 변경해야 할때 필요 한 솔루션 입니다.

대표적으로 윈도우 탐색기 를 뽑을수 있겠네요 보통 게임에서는 하나의 모델이 변경시 View 에 해당하는 오브젝트가 동시에 변경이 적용 및 동기화를 유지 해야 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MVC 전체를 고려 해서 만들기엔 상당히 노력이 많이 들어가기에 저는 MVC 에서 View 개념을 뺀 MC 모델로 설계해서 사용 하기위해 노력중입니다.

이런 노력이 하나의 슈퍼 클래스를 만들어서 사용 하는것 보다는 조금식 남는게 있습니다. 턴제 류 게임 들을 만든 하면 해당 솔루션이 코드의 재활용을 고려 한다면 효과가 있습니다.
answered (81 point)
선택됨
네 동의합니다. 모델과 컨트롤 역할을 하는 구조로 설계한다면 MVC와는 사실 상관없는 패턴이 되고 각 모듈간 커플링이나 객체간 종속성만 유의해서 설계한다면 코드 분석 및 유지보수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2 votes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MVC가 개념적으로는 좋은데...

 

실제 개발이나 디버깅시에 불편하더라고요 ㅠㅠ
answered (17 point)
+1 vote
저도 같은 의견입니다.   mvc 는 웹이나 간단한 로직의 데이터 프로그램 같은 분야에 적합하지 게임에는 절대 아니에요,

더군다나 컴포넌트 구조의 유니티에서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근데 유니티에서도 MVC 디자인이 되도록 설계 하려면 어떻게 구조가 잡히는건가요 ?  감을 잘 못잡겠는
answered (24 point)
MVC에 Presenter 역할을 하는 녀석을 추가해서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외는 일반적인 MVC 구조를 따르고 있죠.

버그 해결을 위해 도움을 구하고, 도움을 주세요. 우리는 그렇게 발전합니다.

throw bug 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분야를 다룹니다. 질문,논의거리,팁,정보공유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래밍과 관련이 없는 내용은 환영받지 못합니다.

96 질문
186 answers
194 댓글
211 us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