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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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서비스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경험담을 듣고싶습니다.

예를들어 DB설계나 샤딩, 무점검 패치, 이벤트 처리등에 대해 가르침을 주실분 혹시 안계실까요?

거창한 내용을 바라는건 아니고 단지 포스트모탬 식으로 말씀주시면 열심히 따라가 보겠습니다 ~_~)>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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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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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answered (169 point)
오.. 다른글에도 고랭 추천하신다고 글 남겨주셨는데 역시 스캇아빠님이 경험이 있으셨군요.
혹시 바쁘시겠지만 저에게 경험과 지식을 나눠주실 수 있으시다면 어떻게 구성하셨는지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1. 유저 인증 처리와 DB 샤딩 구조
2. 글로벌 서버에서 리전이 다른 유저간의 친구추가 / 길드 / 매치메이킹
3. 서버 및 리소스 패치 방식과 무중단 패치 설계
4. 이벤트 시작시간 설정등에 대한 노하우 (DB에서는 UTC로 처리하고 서버가 떠있는 지역의 시간으로 변경해서 처리하셨다던가..)

혹시 덧글로 다 설명해주시기 어려우시다면 카카오톡 bluekms로도 연락 부탁드립니다. <(_ _)>;;
바쁘신 시간 너무 빼앗지 않는 선에서 지식을 공유하주신다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도 잘 몰라서 아는 범위에서 답변 드리면

1. 샤딩은 스트레스 테스트 후 원하는 만큼 받을 수 있게

2. 글로벌로 하는 게임중 리전별로 친구, 길드가 되는 걸 보지 못했습니다. 매치메이킹은 select insert를 잘 하시면 ...

3 무중단은 k8s, ecs등 솔루션이 많습니다

4 민감하면 소켓, 시간은 걍 +9로 다하는게 편한거 같아요
글로벌 원빌드면서 PVP나 PVE가 되는 컨텐츠가 있는 게임으로 COC같은게 있긴 하더라고요 흠..

이것도 사실 글로벌인것처럼 보이지만 유저끼리의 컨텐츠는 리전의 제한을 받을까요? 음음..

요즘 나오는 AFK아레나 같은건 좀 유저들의 국가가 섞여있다는 느낌이라 더 모르겠네요. 얘도 길드/친추/체팅(카톡같은)이 있더라구요 ~_~)>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AWS는 역시 돈만 주면 많은걸 해주네요!

쿠버네티스가 k8s군요 ㅋㅋ AWS는 너무 3글자 약자를 좋아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크로스님 컴투스 아니셨나요?
으.. 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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