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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11을 배운 후 DX12을 배우려고 합니다. DX12가 MS의 시험작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게임들에 사용이 될까요?

클라이언트 동향을 잘 아시는 프로그래머 분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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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으로 달 정도로 아는건 아니라 댓글로 쓰는데 수년전에 공부 할 때 공부 했던 기억을 좀 나눕니다
12는 시험작이 아니라 로우레벨 그러니까 엄밀히 말하면 멀티쓰레딩을 좀 더 프로그래머가 자유롭게 제어 할 수 있게 나온 버전이죠
그래서 11하고 노선이 다르다고 하고 MS 자체에서도 엔진급 개발 하는거 아니면 12말고 11 쓰라는거죠
CPU 멀티쓰레딩도 그렇지만 진짜 잘 맞는 상황에 잘 하지 않으면 성능이 생각보다 안 늘기도 하고요
실제 11하고 12 성능 관련 많은 기록에서 별로 차이 없거나 11이 더 빠른 기록도 많죠

아무래도 엔진 개발 하는 사람이라면 빠삭하게 알아야겠지만 아니라면 그래픽스 이론이나 여러 이론적 바탕이 중요하지 이런 로우 라이브러리 지식은 엔진 만들  떄만큼 필요치는 않다고 생각 되요
물론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게 좋겠지만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엔진 프로그래머를 희망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DX11, DX12둘 다 하면 좋을까요? DX11은 지금 배우고 있는데 DX12까지 배워야 하나 고민 중 입니다. 공부를 하여 몇년 후에는, 자체 엔진으로 게임 제작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건 11까지만 확실히 공부하시고 그걸로 만들어보시다가 나중에 11에 지원되는 멀티쓰레딩 원하는 만큼 성능이 안 나오면 그때 12든 차세대 새로 나오는거든 건들어보시는거 추천드려요
12의 현재까지 전체적인 평이 들어가는 노력 대비 성능 보장을 못 받는다가 많은 의견이고 지원 되는 게임 수도 압도적으로 적죠

그런데 기술적으로 12 요구 하는 선까지 개발 하는 수준에 도달하는것도 아마 국내에서는 어렵지 않나 생각해요 인디나 개인이 하면 그 정도 필요한 리소스도 받쳐줘야하고 전체적 작업량 고려하고 하면 정말 힘들고
회사도 별로 없으니....펄어비스 정도만....

하여튼 이야기가 좀 샛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그래픽스 라이브러리 종류별 함수 많이 알고 구조 많이 아는 것보다 하나 확실히 알고 그걸로 다양한 그래픽스 및 셰이더 구현 등 한 지식과 경험이 많은게 더 도움 된다고 생각해요
전자 부분 공부하는게 후자부분보다 하나 확실히 알면 금방 공부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보니
감사합니다. DX12에 굳이 연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좀 더 명확히 들었습니다. 혹시 펄어비스는 DX12 까지 사용하나요? 검은사막도 DX11 을 사용한 걸로 생각이 되서요.
위에 펄어비스 언급한건 펄어비스가 12 쓴다는 야기보다는 자체 엔진을 만들어야 상황에 따라 12을 지원하게 작업하던 말던 한다는 의미에서 언급한거죠
아.. 펄어비스에서 엔진을 혹시 DX12로도 작업 중에 있는지 궁금해서 아시는 것이 있으신지해서 여쭈어 본 것이었습니다.

여러 번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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