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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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클라이언트 개발자 지망생입니다.

신입 클라이언트 테스트에서 풀지못하고 넘어간 문제인데 잘 모르겠어서 질문 드립니다.

문제 자체는 감마보정에대해 설명하고 PBL/IBL에서 왜 감마보정을 사용하지 않고 계산하는가? 입니다.

감마보정에 대한 개념은 적었으나, PBL/IBL에서 감마보정을 사용하지 않고 계산한다는 것을 문제를 통해 처음 알았기 때문에 재대로 적지 못하고 나왔습니다. (비선형보다는 선형이 다루기 쉬워서, 아티스트들은 보정되기 전의 결과물을 보고싶어 할 것같다. 같은 동문서답을 적어놓긴 했습니다...)

도저히 자료를 못찾겠어서 여쭈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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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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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자답합니다.

요약 : PBL/IBL 모두 HDR 사용. HDR은 선형공간상에서 계산되어야함!

PBL의 경우 실제 물리법칙을 이용해서 계산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실세계의 빛에대한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하는데, 컴퓨터에서는 0~1 사이의 값을 사용합니다(LDR) 이는 현실의 물리법칙과는 맞지 않기 떄문에 HDR 기법을 사용해야하며 HDR은 1을 넘어선 범위도 포함되기 때문에 선형공간상에서 계산되어야합니다. 감마보정한 값을 계산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IBL의 경우 일반적으로 HDR 이미지를 사용하기 때문이며, 나머지 이유는 PBR과 같습니다.

PS. 하지만 HDR을 왜 선형공간에서 계산해야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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