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0 votes
95 views
안녕하세요, iap 연동 중에 문제가 있어 질문드립니다.

이번에 게임에 iap 연동 작업을 하면서 테스트 하려고 이번 프로젝트에 apk 를 첫 업로드를 했는데요

제품 구입 요청 시에 item unavailable 이라는 오류와 함께 사용자 ui 에 "이 항목은 구입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UnityIAP 를 이용하고 있고 unity 로그로는 unknown 이라고 나와서 logcat 으로 확인한 메세지입니다. 오류 코드는 4였습니다)

 

예전 프로젝트의 기억을 떠올려보면 첫 apk 업로드(보통 iap 기능 연동하면서 첫 apk 업로드 하곤 했습니다) 후에 거의 한나절 정도는 기다려야 제대로 테스트가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하루 전에 올렸는데 여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갱신이 늦어서 그런 것은 아닐 듯 하네요

(혹시나 코로나때문에 업무 지연으로 이 부분에도 영향을 미치는걸까요?)

 

계정의 테스터 설정은 되어있고, 테스트 대상 트랙에도 테스터 설정, 체크도 되어있습니다(테스터 목록 따로고 체크박스는 또 따로 체크해서 저장해야되나보더군요)

내부 테스트 트랙/비공개 트랙에 전부 올려봤구요

 

예전 프로젝트 때는 없었는데 구글 콘솔에 버전관리 기능이 생기면서 apk 별 출시, 앱 자체의 게시가 나눠지는 등 혼란스런게 많네요...

뭐라도 해봐야지 하는 생각에 내부 앱 공유라는게 또 보여서 혹시나 여길 통해서 설치하지 않으면 테스트가 안되는 것인가 싶어서 사용해보려니까 오류 메세지가 "<패키지 명> 이 게시되지 않았습니다" 였나 애매한 메세를 토해내서 한참을 찾다보니 이게 앱 자체를 게시 하지 않으면 업로드가 안되거라 프로덕션 트랙에는 안올려놨으니 게시도 해보고...(구글에선 테스트 용이하게 해준다고 설명해놨는데 게시를 해야하면 다 무슨 소용인지...)

근데 게시 해도 링크 따라가도 설치가 또 안되더군요... 뭔가 해결하려고 여러가지 방법을 따라갈수록 하나하나 다 문제가 생겨서 엉망진창입니다 ㅜ.ㅡ
asked (2 point) , 95 views

1 답변

0 votes
1. 일반 테스터 말고 라이센스 테스트 유저로 등록

2. APK는 내부 테스트 트랙 또는 베타로 출시(프로덕션은 유저에게 공개할 때 쓰는거라 테스트때 할 필요 없음)

3. 패키지 네임, 인앱 프로덕트 ID가 잘 맞는지 확인(각각의 인앱 항목도 '게시' 또는 '출시' 상태로 세팅)

제 경섬항 이 세가지를 정확히 세팅하면 성공했던것 같습니다.
answered (40 point)
말씀하신 세가지 항목은 전부 제대로 되어있습니다.

스택오버플로 등에서는 콘텐츠 등급 확인 메일이 온 후 부터 가능해졌다는 등의 얘기도 있던데, 그거랑 관련이 있을까요?(업데이트된 버전에 대한 콘텐츠 등급 설문은 오늘 마쳤는데 이게 문제가 맞다면 구글 영업 개시일까지는 문제가 해결이 안될테니...)
구글 문서에 또

[전에는 게시되지 않은 '초안' 버전을 업로드하여 앱을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능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대신 비공개 또는 공개 테스트 트랙에 앱을 게시해야 합니다]

라는 문구가 있는데, '비공개 또는 공개 테스트 트랙에 앱을 "게시"해야 합니다' 라고 해당 트랙에 출시가 아닌 앱의 게시라 함은 가격 정책 설정 등에서 앱을 출시 상태로 변경하는 걸 말하는 듯 해서 그것도 진행해뒀네요. 그것도 갱신되는데 지연이 좀 있었던 것 같은데...

얘네들 출시/게시 용어가 나눠져있는데 문서마다도 혼용하고 있어서 엄청헷갈리네요... 버전관리 기능 넣으면서 자기들도 헷갈리는건지... 헷갈릴만한 것들은 강조해서 명확히 해주던가 하지... "트랙에 앱을 게시" 가아니라 "마켓에 앱을 게시(테스터에게만 노출)" 라고하던지...

이게 지금 문제 해결에 핵심인지아닌지도 모르지만... 휴... 한숨이...

버그 해결을 위해 도움을 구하고, 도움을 주세요. 우리는 그렇게 발전합니다.

throw bug 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분야를 다룹니다. 질문,논의거리,팁,정보공유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래밍과 관련이 없는 내용은 환영받지 못합니다.

374 질문
501 answers
510 댓글
6,948 us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