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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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24살 늦바람 불어 게임개발지망생인데 궁금한것이 많아 질문드립니다 글을 올렸던 사람인데요..
현재 코로나로 인해 알바자리도 없다고 하는데 이러다 사회나가서 공부에 전념 할수 있는 환경을 못 만들것 같아 두려워지네요...
어떤기사를 보면 카페 알바 한명뽑는 공고를 냈는데 지원자가 104명 몰렸다고 하는데요.. 그걸 보고 막막해지고 지금 하고 있는 공부 스탑하고 바로 컴퓨터 공부를 해야 하나 들고...
결론은 여러분의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1.지금 제가 중학 수학부터 공부하고 있습니다. (개념을 확실히 하고 넘어 갈려고 하고 있어 좀 오래걸리고 있는데요) 이것을 멈추고 바로 컴퓨터 공부로 들어가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그냥 계속 그대로 공부하는게 나을까요?...
2.제가 공부해야할게 수학(대학 수학까지)- 물리(1,2) 컴퓨터 공학,컴퓨터 과학- 프로그래밍 언어, 알고리즘,렌더링,영어 독학사(대학안갈거라서요),전산학
이렇게 있는데 공부순서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3.이렇게 공부해도 요즘 경력위주로 뽑고 있는것 같은데 저거 다할려면 제 생각엔 10년정도 걸릴것 같은데요.. 경력을 조금씩 쌓으면서 할 수 있을까요?..
(할 수 있다 해도 어느 시점에 컴퓨터 공부를 좀 하고 들어가야할지 감이 안잡히네요 아직.. 계획일정표를 세부적으로 짜야하는데 제 수준이 맨땅에 해딩이다 보니...)
4.아니면 어느정도 공부해서 문서 작성같은 사무보조로 들어가 일하며 공부하는게 나을까요? 알바로 해서 공부시간을 더 늘리는게 나을까요? 이게 조화를 만들고 싶은데 감이 안잡혀요..
(남의 의견대로만 하는건 안좋은건 알지만 개개인의 생각과 조언을 통해 저의 세부적인 계획표와 제꿈의 거름과 물을 줄려는 방식을 바꿀려고 합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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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병행 공부 하시는거 권장 하고요
이게.....배워서 도움 안 되는건 없긴한데 막상 수학적 지식을 쌓아도 실질적으로 그것들이 필요한 시기는 나중에 그래픽스쪽 할때 그것도 삼각함수나 선형대수쪽으로 나오고 또는 그런것 하면서 연관된 지식이 이어지는 경우지
일단 그전까지 공부하는데 막 직간접적으로 느껴질 정도로 연관되서 나오지 않아요
도리어 논리식이나 비트연산 같은거 할 때 이산수학적인 요소들이 더 많이 접하게 되죠
그래서 너무 수학에 올인해서 수학을 기반을 완벽하게 쌓고 다른걸 하겠다 마인드로 공부 하실 필요는 없어요

2.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기준으로 말씀 드리자면 뭐 깊이 더 많이 하면 좋겠지만
환경과 시간적으로 제한이 있다고 보고 그리고 컴퓨터 과학자 같은게 아닌 프로그래머가 목표인걸 생각했을 때 기준으로 말씀 드리자면


수학
고등수학 정도까지는 어느정도 범위의 기초랑 이산수학 어느정도, 선형대수 어느정도 까지만 아시면 일단 구현이나 공부 하실 수 있습니다
확률, 통계나 여러가지 알면 연관 된걸 할때 더 도움이 되긴하겠지만 막상 필요한게 바로바로 생기지는 않아서 선택을 해야한다면 필요할 떄 공부 하는 쪽에 남어지는 밀어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리 같은 경우도 시중에 파는 게임 물리 서적에 있는것들 한번씩 구현 해보는 정도까지만 하셔도 될거 같고요
나중에 물리 엔진 개발자 하신다면 모르곘으나 아니라면 역할에 따라 깊이 물리 요소를 다룰 일이 없는 역할일 더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컴퓨터 이론
컴퓨터 부분도 공학이나 전산학, 회로 등등 뭐 깊이 알면 도움이야 되겠지만 프로그래머로써 기반 지식이 되야하는 지식의 목표는 "얼마나 더 성능 좋은 코드를 뽑을 수 있는지"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우선 그것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지식은
컴퓨터 구조에서 CPU와 메모리 중점으로 데이터가 어떤식으로 옮겨 다니고 어떤식으로 cpu에서 처리 되는지를 배우시고
운영체제 공부를 해서 운영체제가 하드웨어를 어떻게 제어하고 처리하는지 인터럽트, 메모리 관리, 쓰레드 등등 을 공부하시고요
뭐 이것들 잘 모르거나 공부 안하시고 프로그래머 되셔서 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성능이 필요한 부분에서 분명 알고 생각해서 짜는 사람하고 모르거나 생각 못하면서 짜는 사람하고 차이가......
그리고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목표시더라도 네트워크 이론 정도는 공부 하시는거 권장하고요

언어 & 구현
c, 어셈, c++ or c#
c에서 빡세게 포인터와 메모리 다루는거 익히시고 어셈으로 코드가 어떤식으로 처리 되는지 이해를 하시고요
개체지향 공부는 c++이든 c#으로든 둘 다 c 계열 언어인 만큼 공통점도 많고 해서 어떤걸 선택하던 할 수 있어서 상관 없는데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개체지향적인 요소 문제가 이니라 언어적 스펙 부분의 차이들이라 이 부분에서 주 언어로 파실거 하나 깊이 하시면 될거 같네요
(예전 같으면 둘다 깊이 파시라고 하고 싶으나 요즘은 내가 사용할 엔진이나 분야에 따라...)

그리고 언어 스펙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걸로 얼마나 많은 미니 프로젝트를 해봤냐가 더 중요해서 많이 만들어보시면서 공부하시는걸 추천 드리고요(최소 다양한 형태의 게임 20개 이상)
그리고 만들다보면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이 필요하게 되서 공부하게 됩니다

절차지향적인 구조로 만들어보시고 그걸 모듈화 해서 나눠 보시고
개체지향적 구조로 바꿔보시고 또 따로 만들어보시고
나중에 데이터 지향적 방식으로 다시 만들어보시고 하면서 반복해 보세요


그래픽스
winapi 정도는 공부하시는거 추천드려요
뭐 요즘은 제껴도 되긴하지만 어쨌거나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직접적으로 느끼기에는 가장 좋아서 권장
(윈도우 프로그램 구조와 메시지와 더블버퍼링 등 이해하는 수준까지만 하시면 될거라고 봅니다 그 이상은 필요 없고)
그 뒤에 opengl이나 directx 어느정도 공부하시면서 기반을 쌓고 상용화 엔진 공부하시면 됩니다

여튼 정리하면
수학 - 고등수학, 이산 수학 /  선형대수는 그래픽스 들어가기전까지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이론 -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언어 - c -> 어셈 -> 개체지향 언어
              (자료구조, 알고리즘)

수학, 이론, 언어는 병행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그래픽스는 언어적 지식이 탄탄하게 만든 후에 들어가시는거 추천드려요
    


3. 보통 대학교 4년..뭐 4학년에 졸작 해야하는거 뺴면 3년동안 공부하는 내용들이죠
하루에 12 시간 이상 투자하면 1년으로 줄일 수는 있다고 보지만 여튼 상당한 공부량인거 맞아서 다른거 하면서 하시면 그만큼 기간이 늘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네요
그리고 기반 지식이기 때문에 저거 다 한다고 이제 모든걸 다 할 수 있다 ~ 가 아니라 준비가 됬다 느낌이라 회사가서 또 배워야하는거 계속 생기기 때문에 그거 공부하기에도 바쁜 경우도 많죠
그 바쁜 이유가 기반 지식 부족해서 그것까지 채워야해서 더 바쁜 경우도 있고요 

아 4번 질문이.....
프로그래머 경력직에 그냥 직장 다닌건 고려 대상 아닙니다. 프로그래머로써 경력이여야 인정 되던 말던하죠
요즘은 덜해졌을거 같은데 경우에 따라 타분야 프로그래머 경력은 인정 안하는 경우도 있어서......

돈 벌어야하는 상황이면 몰라도 사무보조 같은거 해서 경력 쌓으면 나중에 취업에 도움 되겠지? 같은 생각이시라면 
별로 도움 안되실거라고 봅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실력 더 쌓고 더 좋은 포토폴리오 뽑아서 취업하시는게 나으실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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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재정립 할 수 있었어요 정말 감사드리고 말씀하신것 처럼 경력에 도움되겠지 하고 다닐거면 도움 안된다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이것을 통해 저의 공부 시간을 좀더 확보하기 위한 초기 투자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부 시간을 조금 줄이더라도 돈을 벌어가며 공부 하고 저축해서 그 돈을 공부를 위해 다 투자 할 생각입니다, 제가 가정 상황이 워낙 특수한 상황이라 밖에서 생활 해야 합니다, 그래서 남들처럼 집에 박혀서 공부만 할수가 없는지라 그래서 더 답답했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네 위에 썼듯이 돈을 벌기 위해서면 뭐 일부터 하시는것도 방법이죠
보통 게임 전문 학원 1년짜리 코스 상담하려 가서도 이런 상황적 야기 듣으면 일 병행하면서 다니지 말고 먼저 일 해서 돈 벌고 그뒤에 다니라는 야기 많이 하는데 저도 어느정도 그렇게 하는게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하실 때 이론적인 것들 공부하시고 차후에 프로그래밍 공부 하시면 될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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