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해결을 위한 모든 질문을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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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모바일 게임을 만드려고하는데 http와 tcp 방식중 고민이 되네요..

실시간 게임을 만드려고 하는건 아니여서 가성비가 좋은 프로토콜을 사용하고싶은데요, 제가 아직 알못이라.. 많이 고민이되네요.

배포는 aws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제가 tcp쪽 구현은 한번도 안해봐서 자신이 없어 http 기반으로 하려고 하는데, 자료도 많이 없네요.

또 http는 뭐 오버헤드가 많이 발생한다는 글도 봐서, 비용이 tcp보다 더 많이 발생하나싶기도 하구요....

섞어 쓸 수 있다던데 방법도 모르고 혼자 하기엔 벅찰 것 같아서 한가지만 선택하고싶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비용이 적게드는 형식은 어떤걸까요? 참고로 전 팜류 게임을 만드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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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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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 장점 : 잘 구현하면 1머신당 동접자가 높다. 서버의 메모리를 직접 쓸 수 있다.

* 단점 : 수평확장이 어렵다. 수평확장이 용의하려면 서버의 메모리를 쓰면 안된다.

 

웹서버

* 장점 : 수평확장이 쉽다.

* 단점 : 웹서버 특성상 메모리를 못써서 Redis같은걸 써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일단 장단점을 원하셔서 써봤고요. 팜류이고 유저간의 인터렉션(아이템 교환 등)이 없다면 웹서버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가장 익숙한 개발환경이 가장 빠른 개발방법이라는 격언도 있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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